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쭝국 창업 2.0시대] "korea 자동차 업체는 보수적, 자율 주행 혁신은 쭝국이 더 유리해"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20:21

    중국에서 스타트 업 붐이 1어의 발생 3년이 지났다. 시간이 흐르면서 중국 스타트업 업계의 지형에도 변화무쌍한 자신감 타자를 신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공지능, 자율주행, 항공, 빅데이터 등 첨단 스타트업의 약진입니다.최근 몇년 중국 스타트 업 시장을 주도한 것은 생애 후와루효은무ー바 1서비스였다. 매우 치에궁은 기술력을 무장, 진입 장벽이 높은 이른바'4차 산업 혁명'관련 스타트 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인공지능 분야를 보자. 20하나 7년 6월 말 기준 China의 크고 작은 인공 지능업자의 투자 유치 확률은 63%이다. 세계 최대의 인공지능 강국인 미국보다 한 가지 8% 높은 수준이었다. China의 자본이 얼마나 과도한 인공지능에 주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었다.투자유치 속도도 미국보다 빠르다. China의 인공 지능의 스타트 업이 엔젤 투자를 유치하는 곳까지 평균적으로 걸리가끔은 9.7개월이었다. 한편 미국은 하나 4.8개월이었다.기술력, 인재면에서는 아직 미국과 비교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지만 관련 스타트업의 성장속도만 놓고 보면 미국을 크게 능가하고 있다는 스토리다.


    >


    위시(uisee). 이 20일 6년 베이징에서 창업한 자율 주행 차량 시작이다. 단기간에 A라운드의 투자를 유치하고 일년이 지난 현재 한 0억위안 이상의 가치를 평가되고 있다. 해외에서 귀국한 한국의 일명 바다 거북 엔지니어가 이끄는 기술력 기반의 하이테크 스타트업이다.이 4일 베이징 중관춘에 위치한 위 씨의 본사에서 기술 개발을 맡고 있는 츄우에이 박사 리우이다 수석 마케팅 경영자(CMO)를 만났다.다음은 이들과의 일문일답이다.


    이 20하나 6년 2월 창업한 자율 주행 차량 기술 스타트 업한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동시에 직접 자동차까지 제작한다. 베이징과 주행 거리에 2곳의 연구 개발 센터를 구축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독자적인 생산 라인을 통과 하고 무인 자동차 양산에 나쁘지 않다.인텔, 델, 지만즈 등 글로벌 IT 대기업과 대학의 연구소 엔지니어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이 같은 배경을 인정받아 시리즈A 투자를 마친 상태다. 쿵키오프 가치는 약 하나 0억위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직원도 하나 20명이 넘는다. 시스템에서 완성 차까지 자율 주행 관련 토카묘은소류ー션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종의 스타트 업 업계 한개~2위를 자부한다.


    >


    우리가 제작한 중저속 자율주행차가 실제 상업공간에서 시범 운행되고 있다. 광저우 바이윈국제공항 공항이 대표적이다. 공항에서 짐을 들고 과인온 고객이 무인 차량에 탑승해 차량 번호판을 입력하면 차가 주차된 곳까지 안전하게 이동한다. 끓는 서비스를 항저우의 대형 쇼핑몰에도 공급하고 있다. 최근까지 위 씨가 제작하고 시웅헹에 성공한 중저속 자율 주행 완성 차는 6가지가 넘고 있다.


    >


    나아가 일반 차량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고속 자율주행 차량 시스템 개발에서도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속 하나 00Km로 달리며 자동으로 차선을 바꾸고 앞차를 앞지르다 주행 보조 시스템이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시스템인 오토 파일럿과 거의 유사한 기능 등을 구현했다.


    인공지능과 같은 하이테크놀로지 스타트업의 성패는 사실상 구성원이 판정한다. 웨이 씨에는 3명의 공동 창업자가 있다. 이중 최고의 기술책입니다.조용은 구글 비밀조사소 구글 X 조사원 출신으로 안드로이드 이미지 식별 알고리즘을 설계했습니다.CEO 우간샤는 인텔 중국조사소 원장 출신. 장옌 공동창업자는 베이징 이공대의 자율주행 프로젝트 책이라고 자칭했다. 각각 인공지능 알고리즘, 시스템, 자율주행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리더급 인재였다.


    >


    위 씨는 현재 내부적으로 엘리트 파트입니다. 자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직원의 60%이상이 글로벌 1류 대학 석사 및 박사 출신 연구원이었다 이것들은 파트입니다.자형으로 회사에 몸을 의탁하고 있다. 사실상 China 자율주행차의 스타트업 분야 드림팀이다.동시에 버클리 대학의 딥 드라이브 연구소, 칭화 대학과 기술 교환 파트입니다. 다른 스타트업 기업들로서는 쉽게 따라잡기가 어려웠다


    >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완벽한 무인차량이 나쁘지는 않다. 음성 인식이 나쁘지 않은 이미지 식별의 경우 정확도가 90%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로 나쁘지 않아서 얼마 10%는 사고를 우이우이합니다. 기술력 외에도 시스템, 인프라, 제도 등 다양한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져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미래기술의 자율주행으로 당장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기는 쉽지 않다.그래서 우리는 공항, 가게 등 정해진 지상에서 50~60Km중 저속으로 운행하는 자율 주행 차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수준에서 실현 가능한 제품을 빨리 상업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어느 도로든 달릴 수 있는 고속 자율주행기술을 연구하는 투 트랙 전략이었다. 업체들이 완벽한 수준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주력하는 동안 우리는 지속적인 상업화의 기회를 찾아 기술력을 축적해 나쁘지 않았다.낯선 기술과 소비자 사이의 벽을 허물고 점차 기술이 이들 라이프스타 하나에 녹아들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스타트업이 걸어가는 길이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를 공급합니다. 자동차는 이동수단이기 이전에 하본인의 잠재력이 큰 상업매체다. 자율주행차 안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운전대를 잡지 않는다. 대신 커피를 마시고, 업무를 보고, 쇼핑을 하고, 콘텐츠를 본다. 다양한 부가가치가 만들어지는 공간이라는 것이다.동시에 자율주행 자동차 보험, 무인 배송, 공유 경제 등 새로운 카테고리 시장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결국 이런 비즈니스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었다.


    >


    인공 지능은 그 자체로는 기술이지만,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보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혹은 무바 1서비스이다. 중국은 현재 무바 1서비스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정부다. 여기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기술의 축적을 하고 있다. 그만큼 스타트업을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하다는 내용이다. 투자자금도 넘쳐난다. 해외에 있던 인공 지능의 인재를 창업 시장과 부르다 1만큼 내용입니다.자율주행만 놓고 보면 중국 특유의 자동차산업 구조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과 1일본 자동차 회사는 수직화된 공정을 통해서 완성 차를 만든다. 이를 파고들 공간이 적어 산업도 보수적이다.한편 중국 자동차 업계는 1칙브토 협력을 통해서 성장했다. 부족한 자원을 외부에서 조달해 모듈 형식에 맞추는 데 익숙하다. 인공지능의 관건은 어떻게 각 요소에서 혁신이 만들어지고 이를 잘 융합시키느냐에 있다. 그런 점에서 중국은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데 유리하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자동차회사-인터넷 대기업-인공지능 스타트업 간 협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물론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


    1단, 인터뷰가 진행되는 이 건물이 원래는 베이징시 하이디는(하이뎬)옛 지방 행정부의 용지였다. 그런데 이곳을 비워 하이테크놀로지의 스타트업에 제공한 것이다. 땅값이 무척 비싼 곳으로 알고 있다. 베이징 외곽의 팡샨과 상하이의 연구개발센터 전부가 각 지역 행정부에 제공된 부지다. 특히 연구소 근처 주변 도로를 무인 제동차 주행 가능 지역으로 지정, 규제를 풀어준 점도 과감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하과인의 체계적인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기업은 기업대로, 스타트업은 스타트업대로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해 다원화한 전략을 짜고 있다.인공지능에 사활을 걸고 있는 바이두의 경우 자율주행 플랫폼 사업자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지난해 발표한 개방형 자율주행 기술 오픈 플랫폼 아폴로가 대표적이다. 스타트업과 자동차 메이커는, 바이두가 재공하는 알고리즘, 시스템, OS등의 자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한편, 알리바바는 자동차를 인터넷과 연결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스마트카 기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으면 자동으로 알리페이로 결제되는 졸음, 주변 상점 정보를 재공하는 식이었다.


    >


    이 밖에도 온라인 지도 서비스 업체들은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고화질 디지털 지도 구축에 자신감을 갖고 하드웨어 중견 기업들이 레이더, 센서 등의 부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험사들이 자율주행차 문제를 다루는 보험상품을 디자인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두고 자신만만하고 잘하는 분야를 선점해 자신만만했다.개인적으로는 이처럼 풍부한 제공망이 중국이 미국 쿡의 자율주행차량 산업을 추격할 히든카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맞는 스토리였다. 그런데 모든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1정 수분의 거품은 반드시 필요한 법이었다 아직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선두 그룹이 치고 자신감을 가져야 후발 주자도 도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던 차이저 랩 이승환


    >


    댓글

Designed by Tistory.